컴퓨터(pc) 먼지 청소하는 방법(먼지 청소시 주의 할 점)

컴퓨터 수리기술|2023. 5. 8. 23:06
반응형

 

1.컴퓨터를 청소해야 하는 이유

 

컴퓨터를 구성하고 있는 메인보드(M/B),외장 그래픽카드(VGA),메모리(MEM), 파워 서플라이(PSU) 등의 부품들은 PCB(printed circuit board,인쇄회로 기판)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특히 cpu, 외장그래픽카드, 케이스, 파워 서플라이에는 각 부품의 열을 식히기 위한 쿨러가 장착되어 있는데, 쿨러의 역할은 해당 부품의 열을 식혀주기 위한 것으로 먼지가 쌓이면 당연히 열을 제대로 식혀주지 못하게 됩니다.

 

열을 식혀주는 역할을 제대로 못하면 해당 부품의 온도가 상승하게 되고, 온도상승으로 부품에 달려 있는 각종 전자 소자(콘덴서,저항,레귤레이터 등)에 안좋은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Pcb의 소자에 열이 발생하게 되면 각종 부품들이 제 기능을 발휘하지 못하게 되어 불량 콘덴서 상단의 십자형태위치의 부풀어오름 이나 냉납 현상 등이 발생하게 될테고, 그런 원인으로 블루스크린이나 윈도우가 부팅은 했으나 작동중 꺼짐현상 등 여러가지 문제가 발생 할 수 있습니다.

 

쿨러 팬에 먼지가 특히 많이 쌓이는 원인은 주변의 공기를 빨아들여서 해당 부품을 식혀주거나 하기 때문에 먼지를 흡수할 수밖에 없습니다.

 

컴퓨터의 배치를 바닥에 두면 더 많은 먼지가 쌓이게 되는 단점이 있지만 장점으로는 책상 위를 넓게 사용 할 수 있는 장점도 있고, pc에서 나는 소음도 줄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반대로 컴퓨터 배치를 책상위로 한다면 바닥에 배치 했을 때에 비해서는 컴퓨터에는 쾌적한 환경이 될 수가 있습니다.

 

책상 위에 두었다 하더라도 먼지가 전혀 안 쌓일 수는 없으며, 보통 6개월에서 1년 정도가 되면 먼지가 쌓이게 되서 청소를 해주어야 컴퓨터도 오래 사용할 수가 있게 됩니다.

 

2.먼지 청소를 위한 준비물

다이소나 대형마트에서 판매를 하는 먼지제거 스프레이로 2~4천원 정도 합니다.

 

청소용으로 사용할 작은 붓이나 브러쉬, 집에서 안쓰는 붓 비슷한거면 어떤거라도 가능

 

붓으로 살살 먼지를 털어내고 진공청소기(너무 강력한 청소기는 부품을 손상시킬수 있음)를 이용해도 어느정도 쌓인 먼지를 청소할 수 있습니다.

 

또는 먼지청소에 딱 좋은 콤프레셔(콤프레셔는 가정에 대부분 없다고 봅니다.)를 사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3.컴퓨터(pc) 청소시 주의할 사항

 

먼지가 엄청나게 가득한 컴퓨터 본체 내부 사진입니다.

 

-먼지청소 전에는 미리 컴퓨터 전원 및 본체 뒤에 달린 케이블들을 사전에 분리를 하고 청소가 끝나면 다시 제자리에 꽂아야 하니 잘 기억을 해둡니다.

 

-가급적 cpu쿨러는 분해하지 않고 청소를 합니다.

 

Cpu 쿨러를 분해하지 않는 이유는 오래된 기종(인텔용 기본쿨러)인 경우는 무리하게 힘을 주다가 cpu쿨러의 플라스틱 걸쇠 부분이 부러져 나갈수도 있으며, 분해 후 써멀구리스를 다시 칠해 주어야 하는 경우도 생길 수 있으며,

 

쿨러를 분해했다가 장착할 때 들뜬 상태로 장착하게 될 경우에는 cpu 쿨러의 냉각기능이 제대로 안되어 cpu과열로 인해 부팅이 안되는 문제(바이오스 화면단계에서도 70-80도 이상 나올 수 있음) 등 다양한 문제가 발생 할 수 있습니다.

 

Amd 기본 쿨러의 경우는 주의해서 분리하지 않게 되면 써멀구리스가 쿨러와 cpu사이에 강력하게 달라붙어 버려서 분해할 때 cpu까지 들려 나오는 현상(무뽑기 현상)도 발생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cpu쿨러를 분해하지 않고도 붓 등을 이용하여 어느정도 먼지 청도가 가능합니다.

 

-먼지가 많다면 밖에 나가서 청소하는 것을 권장하며, 집안에서 할 경우에는 붓 등을 이용해서 살살 간단한 것만 하는 것도 괜찮을 거 같습니다.

 

-컴퓨터에서 쿨러 부분을 청소하는 경우의 주의사항

 

쿨러부분을 콤프레셔 등으로 청소시에는 날개 부분을 잡고 청소를 하며, 콤프레셔 마력이 좀 쎈 산업용 콤프레셔를 사용하게 된다면 거리를 좀 멀리 두고 살살 해야지, 잘못하면 강력한 바람으로 인해 pcb의 소자 등이 떨어져 나가거나 팬의 날개 부분이 부러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또한 팬 부분을 청소할 때 잡아주지 않고 하게 되면 강력한 바람으로 역전류가 발생하며 메인보드에 문제가 생길 가능성도 있다고 합니다.

 

-pc본체 케이스의 앞쪽이나 상단에 먼지 필터가 있다면?

먼지 필터는 쉽게 분리가 되니 분리하여 알아서 청소해 주시면 됩니다.

 

-먼지가 많이 쌓여서 청소해야 하는데 어렵거나 망가트릴까봐 겁난다면 집주변 컴퓨터 가게에 가서 먼지 청소를 요청 할 수 있습니다.(청소 비용은 약간 들어갈 수 있음)

인터넷에 보시면 먼지청소를 하다가 pc가 고장나는 경우가 상당히 많이 있습니다.

 

-먼지청소시 물티슈 사용시 주의사항

pcb등이 없는 먼지 필터나 쿨러부분은 조심해서 사용가능하지만 pcb등에는 사용하면 안됩니다.

 

-제일 중요한 것이 었는데 빠트릴 뻔 한 개 있는데 강한 바람으로 인해 케이블 등이 청소할 때 빠지거나 또는 케이블 연결하는 것을 잊어버리게 되어 부팅에 문제가 생기는 문제가 흔하게 발생 할 수 있는 것 같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