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도에 맞는 Cctv 녹화기와 카메라 선택하는 방법

네트워크 및 CCTV|2024. 12. 11. 20:28
반응형

-cctv 녹화기 선택시 고려할 사항

1.설치할 카메라의 수에 따른 녹화기에 장착가능한 채널수 선택하기

 

4채널 녹화기(BNC단자가 4개임)

 

8채널 녹화기(BNC단자가 4개임)

 

녹화기에 카메라를 몇 대를 장착할지에 따라 4채널,8채널,16채널,32채널 등의 녹화기를 선택하는데 작은 상가나 음식점의 경우에는 보통 4채널 녹화기를 선택합니다.

 

4채널 녹화기의 경우 최대 4개까지 장착 가능하며, 추후에 카메라를 한개나 두개 더 추가할 예정이면 미리 8채널을 선택하여 녹화기를 추가 구매하는 불필요한 비용을 절감할 수 있습니다.

 

8채널, 16채널로 갈수록 녹화기 비용이 비싸지게 됩니다.

 

2.카메라의 화소 선택하기

 

녹화기 해상도 사양표시(200만 화소 내외인 210만 화소로 적혀있어서 200만 화소라고 볼수 있음)

 

요즘은 과거에 나오던 52만화소 또는 130만 화소는 잘 사용을 안하며 최소 200만화소, 400만화소 이상 등 사용자의 용도에 맞는 화소의 녹화기를 구입하는 추세입니다.

 

화소가 높아질수록 가격은 올라가며, 하드의 저장공간 또한 많이 사용하기 때문에 400만 화소를선택하게 되면 200만화소에 비해서는 두배의 저장공간(하드디스크)을 사용하게 되므로 거기에 맞도록 많은 용량의 하드를 사용하여야 보관기간이 길어질 수 있게 됩니다

 

3.저장공간(하드디스크)의 용량 선택하기

Cctv용 하드디스크는 DVR전용,CCTV전용 과 같은 문구가 적혀있으며, 검색시 [cctv하드] 등으로 검색을 하면 됩니다

 

보통 4채널 녹화기에는 하드를 장착하는 공간이 1개에 최대 6테라까지 장착가능한 경우가 있는데 녹화시간을 오래 보관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이 저장공간을 확인하여 적합한 용도의 하드디스크를 선택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1테라 하드디스크를 선택한 경우에 카메라가 1대라면 30일 정도 보관되는데 카메라가 2대라면 15, 3대가 된다면 10,4대라면 6일 정도로 영상저장기간이 줄어들게 됩니다.

 

*위 설명은 200만 화소 기준인데, 만약에 400만 화소의 카메라 4대를 장착한다면 저장기간은 200백만 화소로 줄어들게 됩니다.

 

보통 야간에 상점이 문을 닫아서 움직임 감시 기능을 사용하게 되는데, 이 설정을 하게 되면 야간에는 움직임이 있는 경우에만 영상이 녹화되기 때문에 야간 움직임감지 시간을 많이 설정할수록 저장공간은 늘어나게 됩니다.

 

4.영상의 프레임(fps)에 따른 선택

예를 들어 녹화기의 실시간 영상 프레임이 120이고 녹화프레임이 60 인 경우, 4채널 녹화기라면 120/4=30프레임(실시간 영상프레임), 60/4=15프레임(녹화영상프레임) 으로 카메라수가 많아짐에 따라 프레임수는 줄어들게 됩니다.

 

프레임수는 높을수록 영상이 자연스럽게 보이게 되며 보통 카메라1개당 15~30프레임을 사용하게 됩니다.

 

15프레임(fps, frame per second)의 경우 1초에 15장의 이미지를 뿌려준다고 보면 되고, 30프레임의 경우에는 1초에 30프레임의 이미지를 뿌려주어 15프레임보다는 더 자연스러운 영상으로 표현될 수가 있습니다.

 

프레임수도 높을수록 녹화기 가격은 올라가게 되는데 영상이 끊김이 적게 보려고 하는 경우에는 프레임을 확인하여 프레임수가 높은 녹화기를 선택할 수가 있습니다.

 

cctv에 사용하는 하드디스크는 pc용 하드로는 1년 전후의 기간정도면 고장나게 될수 있어 가격이 조금 더 나가는 cctv 전용 하드를 사용하게 됩니다.

 

5.녹화기와 카메라 구입시 호환되는 것으로 선택하기

ip카메라의 경우 POE기능이 있는 것과 POE기능이 없는 것이 있으며, POE기능이 없는 경우에는 POE스위치를 통해서 카메라에 전원을 공급해주거나, 카메라 주변에 멀티탭이 있다면 어댑터 등을 이용하여 별도의 전원을 공급해 주어야 합니다.

 

POE기능이 있는 카메라와 POE기능이 있는 NVR녹화기를 구입하면 랜선을 바로 연결하여 전원까지 공급이 가능하게 됩니다.

 

NVR녹화기에는 호환되는 ip카메라를 골라주고 ,AHD녹화기에는 호환되는 AHD카메라를 구입해야 됩니다.

 

TVI녹화기에는 호환되는 TVI카메라를 골라줍니다

 

 

CVI녹화기에는 CVI카메라를, SDI녹화기에는 호환이 되도록 SDI카메라를 골라줍니다.

 

녹화기에는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되는 아날로그 녹화기인 AHD녹화기,CVI,TVI녹화기 가 있으며, 가격이 비싸지만 장거리용으로 사용되는 디지털방식 녹화기인 EX-SDI HD-SDI같은 녹화기가 있습니다.

 

SDI녹화기와 카메라 케이블을 이용한 cctv는 공동주택 아파트 등 대규모 시설에 적합한 방식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그리고 SDI녹화기의 가격은 아날로그 방식 녹화기에 비해 상당히 고가입니다.

 

그 외에 랜케이블을 이용하여 케이블을 간단하게 할수 있는 ip카메라(POE기능 지원)NVR녹화기(POE기능 지원)가 있습니다.

 

EX-SDI/HD-SDI 녹화기는 카메라도 동일한 EX-SDI/HD-SDI 카메라와 호환이 되며 케이블도 일반 AHDCVI와 같은 일반적인 영상/전원 케이블이 아닌 장거리에 사용되는 동축케이블을 사용하게 되어 전체적으로 가격이 올라가게 됩니다.

 

최근에는 AHD,CVI,TVI ip카메라도 몇 개 연결이 가능한 하이브리드 녹화기도 많이 나오고 있지만 호환되는 녹화기를 고를때는 검색등을 통하여 충분히 확인한 후에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AHD,CVI,TVI,IP 카메라가 지원되는 하이브리드 녹화기

 

특히 아날로그 방식의 AHD,CVI,TVI 중에서는 AHD녹화기와 AHD카메라가 많이 나오고 있으므로 호환성은 가장 좋다고 보아도 될 것 같습니다.

 

6.화소수(200만화소, 400만화소 등)와 관련하여 호환 체크하기

호환되는 녹화기와 카메라를 선택할 때 또 다른 주의사항으로 녹화기의 화소가 200만 화소인데 카메라는 200만 화소보다 놓은 400만 화소를 고르게 되면 화면이 나오지 안게 됩니다. 녹화기가 400만 화소라면 400만 화소도 당연 호환되지만 200만 화소의 낮은 카메라까지도 지원하게 되지만 400만 화소보다 높은 것은 호환이 안된다고 하니 선택시 주의가 필요합니다.

 

*주의사항: 200만 화소의 녹화기인데 200만 보다 높은 400만이나 500만 화소 등을 연결 시 호환이 안되어 화면이 안 나오게 됩니다.

 

7.스마트폰이나 컴퓨터에서 cctv영상 지원여부 확인하기

녹화기를 모니터 등에 바로 연결해서 볼수 있는 기능을 이용하지 않는 경우에는 스마트폰이나 pc에서 볼수 있는 기능이 있는 녹화기를 선택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요즘은 대부분 녹화기들이 지원하기는 하지만 지원하지 않는 있을수 있으니 꼼꼼하게 체크하는 편이 좋습니다.

 

녹화기에는 랜포크가 있으면 공유기에 연결하게 되면 스마트폰 어플(안드로이드 또는 아이폰),PC에서는 제품 설명에 있는 영상보는 프로그램의 설치 등을 지원하는 경우에는 각각의 스마트기기에서도 영상을 볼수가 있습니다.

 

인터넷을 이용하는 방식으로 인터넷 속도나 기기의 성능에 따라 녹화기에 바로 연결된 모니터에서보다는 화질이 약간 떨어지거나 영상의 끊김 등이 생길 수는 있습니다.

 

8.음성단자가 있는 녹화기 제품도 있는데 음성기능 사용이 가능한가?

한국은 음성기능이 있는 cctv의 사용은 불법이니 참고 바랍니다.

 

9.녹화기에 usb를 연결하여 백업받을 때 인식이 안된다면?

usb포맷방식이 ntfs로 되어 있다면 fat32로 포맷을 해준다음 다시 연결해 봅니다.

 

차량의 usb단자 같은 경우에도 mp3음악 등을 넣고 연결을 하면 인식이 안될때가 있는데 이럴때는 포맷방식을 확인한 후에 fat32로 포맷한후에 음악이 인식되는지 확인해봅니다. 포맷을 하게되면 모든 데이터가 지원지게 되므로 미리 pc등으로 파일등을 이동시킨 후에 포맷을 해야 합니다.

 

-cctv 카메라 선택시 고려할 사항

 

1.실내용카메라, 실외용카메라 선택하기

실외용 카메라는 외부에 설치하여 방수기능이 있으며 가격이 실내용에 비해 약간 비싼편 입니다.

 

실외용카메라는 방수기능이 있지만 카메라에 연결된 잭 부분은 방수가 안되기 때문에 반드시 방수박스 등을 사용해야 합니다.

 

*카메라가 설치되는 주변환경에 습기가 자주 생길 만한 곳에 실내용 카메라 달게되면?

실내와 비슷한 환경의 비닐하우스나 식당 주방의 경우에는 실내용카메라를 설치하게 되면 습기 등이 자주 발생하여 카메라 렌즈를 가리거나 카메라 고장의 원인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실외용카메라와 방수박스를 이용하여 쾌적한 영상녹화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2.적외선 기능 카메라 선택하기

요즘은 대부분 어두운 환경에서도 영상녹화를 할 수 있는 적외선LED기능이 대부분의 카메라에 장착되어 있습니다.(가끔 주간에만 사용하는 용도로 사용하는 경우의 사업장도 있어서 적외선 기능이 없는 제품이 있을수 있으니 구입시 체크를 해야 합니다.)

 

적외선 기능이 없는 카메라는 야간에 사물의 식별이 안되기 때문에 컴컴한 화면만 나오게 됩니다.

 

카메라 제품 스펙에 보면 IR24, IR48, IR60개 등 LED의 개수를 표시한 것을 볼수가 있는데 야간(야간은 아니더라도 지하나 어두운 환경)에는 적외선 센서가 작동을 하여 적외선LED가 작동을 하게 되며 사물을 식별할 수가 있습니다.

 

IR24(=LED 24)보다는 IR48의 가격이 비싸며 LED의 개수가 많을수록 사물의 식별이 선명해지며 가격도 올라가게 됩니다.

 

LED의 크기는 작은 것 보다는 알이 큰 것일수록 야간에 선명하게 보이게 되며, 가격또한 올라가게 됩니다.

 

카메라의 모양을 보아도 적외선카메라는 LED가 달려 있는걸 볼수 있습니다.

 

주간보다는 명확한 식별이 어려우며 일반적으로 야간에는 흑백으로 영상이 표시됩니다.(최근에는 야간에도 칼라영상을 지원하는 카메라가 있지만 가격이 올라갑니다.)

 

3.일반돔 카메라와 달팽이돔 카메라(둘다 실내용 카메라임)

 

 

달팽이돔(좌측)과 일반돔(우측) 카메라(모두 실내용임)

 

일반돔 카메라는 카메라 촬영각도를 확인하기 어려워 범죄예방에 약간 더 효과가 있는 장점이 있지만 수년간 사용하다보면 플라스틱돔의 색상이 변하여 렌즈의 시야가 가려질수 있으며, 먼지가 쌓이는 경우에는 돔을 빼낸 후에 렌즈를 청소해야 하는 불편한 점이 있습니다.

 

달팰이돔은 촬영각도가 표시되며 바로 렌즈를 청소할 수가 있어 최근에는 달팽이돔 카메라가 인기가 높은 편입니다.

 

4.녹화기와 호환되는 카메라 선택하기

요즘은 카메라도 all in one 기능이 지원되어 AHD/CVI/TVI 등의 녹화기와 호환되는 카메라도 나오고 있습니다.

 

녹화기에 달린 다른 카메라와 동일한 제조사의 호환되는 카메라를 선택하면 좋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아래와 같이 호환되는 카메라를 골라서 화면에 잘 나오게 됩니다.

 

녹화기에서 지원하는 해상도(200만 화소인지, 400 화소인지),

 

녹화기에서 지원하는 카메라 종류(AHD,CVI,TVI,IP카메라 등),

 

녹화기의 채널수를 확인후 카메라를 몇대까지 추가 가능한지(8채널 녹화기인데 기존에 달린 카메라가 7개라면 1대만 추가가 가능하며, 그 이상 추가할 경우에는 녹화기의 추가 구매가 필요함)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