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meyo(포터블만들기 유틸)를 사용하여 포터블(portable)프로그램 만드는 방법

유틸리티 사용법|2021. 11. 6. 21:55
반응형

○ 포터블(portable) 프로그램이란?

포터블(portable) 만드는 프로그램은 setup이나 install 같은 설치프로그램을 설치하게 되면 윈도우의 program files이나 시스템(system) 폴더, 레지스터(register) 등 관련 폴더에 프로그램이 설치되며, 다른 컴퓨터에서 사용하려면 인스톨을 해야하는 번거로움이 있는 경우에 사용하면 유용한 유틸입니다.

 

예를 들어 간단한 유틸프로그램이 있는데 usb로 설치파일을 가지고 가서 다른 pc에 유틸을 설치해야 하는 번거로움을 줄일수 있으며, 설치하는 시간을 줄여줄수 있습니다.

 

이번에는 포터블 프로그램(cameyo)으로 압축유틸인 반디집을 포터블(portable)로 만들어보겠습니다.

 

포터블 생성 프로그램인 cameyo유틸 다운로드하기

공식 홈페이지는 https://cameyo.com/ 여기같은데 예전엔 무료버전이었지만 지금은 좀 변경된거같습니다. 인터넷에서 cameyo 다운로드로 검색하면https://cameyo.com/cameyo-packager-is-no-longer-available/ 이런 링크도 나오는데 [cameyo packager is no longer available]라고 cameyo는 더 이상 이용할수 없다는 메시지가 나옵니다.

 

검색하다가 https://online.cameyo.com/apps/1/download 이 링크에서 직접 다운로드가 가능하여 다운을 받았습니다. 검색해서 나온 어떤 글에는 인터넷에서 cameyo를 다운받았는데 악성코드 프로그램이라는 글도 본적이 있어서 잘못받으면 악성코드가 대량으로 설치되서 컴퓨터가 느려지는 경우도 있으니 새로운 것을 받을 때는 주의해야 하겠습니다. 이 링크도 100% 악성코드가 아니라고 보장은 할수없지만 일단 받아서 사용을 해봅니다.

 

다운로드하면 Cameyo.exe 가 생기는데  이것또한 포터블프로그램으로 파일하나만 있으면 실행이 됩니다

 

*참고로 악성코드가 들어있는 파일들은 실행파일을 실행하면 뭔가 영화 다운로드 사이트 이런데로 유도가거나 하는 경우가 있고 어떤것들은 설치되면서 다른것들까지 부가적으로 함께 설치되는 경우도 있으며, 바탕화면에 11번가,G마켓 등 각종 오픈마켓사이트 링크를 만들어두기도 합니다. 한번 설치되면 삭제하기도 힘들고 그렇게 사용하다가 나중에 포맷하고 윈도우를 새로 설치하면서 자연스럽게 사라지게 되는거 같습니다.

 

○ 포터블 유틸인 cameyo를 이용하여 반디집(무료 파일압축 유틸)을 포터블로 만들어보기

1.cameyo를 실행시킨후 [capture an installation]을 선택하고 [ok]버튼을 클릭합니다.

 

cameyo player선택후 ok를 누르면 로그인 창이 나와서 로그인창이 나오며, edit a package는 포터블로 만든 내용을 편집할 때 사용하는 메뉴 같지만 여기서는 새로만드는 방법인 [capture an installation]메뉴만을 사용해보겠습니다.

 

2.ok버튼을 누르면 아래처럼 영어로 나오는데 프로그램(포터블로 만들프로그램)을 설치전에 초기 시스템을 체크해두는 작업을 몇분 하는거 같습니다.

 

이때 주의사항으로는 다른 프로그램을 설치하거나 하면 안되겠습니다

3.이 초기시스템 체크작업이 끝나면 아래의 창이 나오는데 영문내용을 해석해보면 패키지하고 싶어하는 소프트웨어를 설치해주세여. 인스톨이 끝나면 [install done]버튼을 클릭해주세여,재부팅도 필요한 경우는 재부팅하세요 라는 내용입니다.

 

설명대로 반디집을 설치해보겠습니다. 반디집 설치가 끝나면 아래의 창에 있는 [install done]버튼을 누릅니다.

4.[install done]버튼을 누르면 이번에는 반디집 압축프로그램이 설치된 이후의 시스템 상태를 체크하는 과정입니다.

 

5.시스템 체크과정을 끝마치면 완성된 반디집 포터블 프로그램이 저장된 위치가 표시되는 창이 보이며 그 탐색기등으로 해당 경로로 들어가면 완성된 반디집 포터블 프로그램을 확인할수 있습니다.

 

테스트 해보려면 usb등으로 다른 pc에서 무설치버전으로 만들어진 반디집을 실행해보면됩니다.

 

테스트로 만든 반디집 포터블 프로그램은 탐색기에서 확인해보면 내pc\문서\cameyo apps 라는 경로에 저장되었습니다.

 

6.테스트로 만들어본 반디집의 경우에는 처음 인스톨파일이 8메가 정도 됬으나 cameyo로 완성된 반디집 포터블은 58메가로 7배 가량 늘어난 것을 확인할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인스톨 파일은 설치하면 용량이 늘어나기는 합니다.

 

좀 많이 늘어나긴했지만 새로설치하는 번거로움을 줄일수 있는 장점이 더 많고 최근에는 usb용량이 많이 늘어나고 가격도 저렴해져서 큰 문제가 되지는 않을거 같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