랜공사(네트워크공사)에 필요한 물품 및 준비사항

네트워크 및 CCTV|2021. 3. 12. 23:20
반응형

기본적인 준비물 및 장비는 아래와 같으며 공사규모에 따라서 추가되거나 없어도 되는 것들이 있다

-랜선(UTP케이블,랜케이블),RJ45,보호캡,랜툴(lan tool),랜테스터기(lan tester)

 

 

랜케이블(UTP케이블)의 종류가 많지만 일반적으로 지원되는 속도에 따라서 cat5,cat5e,cat6 등이 있습니다.

Cat5는 100Mbps,cat5e,cat6는 1Gbps 속도를 지원해주지만 cat6가격이 좀 많이 비싸고 그만큼 빠른 속도가 필요한 곳에서는 cat6를 사용하기도 합니다.

또한 랜케이블(lan cable)을 자세히 들여다보면 이런 속도 관련한 규격(cat5e,cat6)들이 적혀있다,

RJ45는 랜툴을 이용하여 랜케이블의 양끝부분에 연결하며, 보호캡은 랜케이블와 RJ45의 연결부분을 보호하며 라벨을 적어서 포트에 선이 여러 개 꽂혀있는 경우에 메인,1,2,3,4 등을 적어 구분할수 있는 역할을 합니다.

랜테스터기는 랜선 양끝에 각각 연결하여 선이 제대로 연결되어 있는지를 테스트하는 툴입니다.

성능과 기능에 따라서 가격이 여러가지 있지만 필요로 하는 기본기능만을 사용한다면 싼 것을 사용해도 됩니다.

-공유기와 스위치허브(switch hub)

위가 유무선공유기 아래가 8포트허브(8port)입니다. Kt등 통신사의 메인 인터넷선이나,모뎀에서

나온 선은 공유기의 아무데나 꽂으면안되고 반드시 wan port(인터넷연결)부분에 연결해야 합니다.

공유기와 스위치의 차이는 간단히 공유기는 여러 개의 가상아이피(예를들어 192.168.0.1 ~ 254)를 만들어주며,스위치는 아이피를 여러 개 만드는 기능은 없고 랜선을 여러 개 연결할수 있는 장비라고 보면 됩니다

참고로 일반적인 공유기는 연결포트가 4개정도 있습니다

Kt나 sk처럼 통신사의 모뎀등을 거쳐서 나온 선을 공유기의 여러 포트중 인터넷 관련포트(보통 WAN port라고 적혀있음)에 연결하며, 공유기의 나머지 랜포트(보통 LAN port 라고 적혀있음)들중에서 하나를 스위치허브의 1번이나 마지막 포트에 연결합니다.

허브는 보통8포트,16포트,24포트 등이 있으며 포트가 많고 부가 기능이 많아지면 스위치 허브의 가격이 올라갑니다. 이것또한 속도가 100메가원이냐 기가를 지원하냐 따라서도 가격이 차이가 나지만 최근에는 통신사에 지원하는 속도가 과거의 100메가에서 500메가 이상을 지원하다보니 대부분 기가비트가 지원되는 공유기나 스위치로 구입을 하는게 보통입니다.

아래의 구성도 예시에서는 kt모뎀->스위치허브->각 사무실의 스위치허브로 구성하는 부분만 참고로 보시면 되겠습니다

통신 단자함이 잘 구성되어 있어서 벽에서 바로 사용하면 공사비용이 절감될수도 있지만 그렇지 않다면 바닥이나 천정을 통해서 가야 하므로 공사비용이 늘어나게 됩니다.

-사다리,요비선

여러 요비선 종류가 있으며 위 그림은 낚시대 요비선종류며 끝부분에 선을 연결하여 고리등을 달아서 연결하는 요비선도 있으며 어두운 곳에서 사용가능하게 끝부분에는 led나 자석을 연결할수 있는 옵션부품도 있다.

랜선을 바닥 가장자리에 넣기도 하지만 천정의 텍스등을 통해서 안보이고 깔끔하게 공사를 하기 위해 사다리와 요비선을 사용합니다.

사다리를 사용할시에는 항상 주의해야 하며 사다리를 타는 자체만으로도 위험요소가 많이 있어서 두명에서 작업한다면 한명은 사다리를 잡아주고 작업을 하면 안전한 네트워크 공사를 할수 있습니다.

천장이 너무 높거나 해서 일반 사다리로 안되는 환경이면 여러가지 다른 방향이나 작업도구를 이용하기도 합니다.

요비선은 낚시대선이라고도 하는데 천정의 한쪽에서 다른 쪽으로 길게 선을 보낼 때 사용하는 장비라고 보시면 됩니다. 이것을 사용하면 천정을 중간중간에만 터서 선을 보내고 당겨서 작업을 하는게 가능합니다.

궁하면 몰드를 두세개 테이프로 연결한후 랜선끝에 붙여서 보내는 방법도 있습니다.

-몰드 및 케이블타이,테이프,가위,매직펜,니퍼

네트워크 공사(랜공사)에서 자주 사용하는 몰드의 종류로는 사각몰드와 반달몰드이며 사각몰드는 벽등에 부착시, 반달몰드는 바닥에 부착시 사용합니다.

몰드안에 랜선이나 전화선,전원선 등을 넣어서 사용하며 여러 가지를 많이 넣는다면 좀 크 폭의 몰드를 사용하면 될것이고, 선이 한두가닥만 들어가는 용도라면 작은 몰드를 사용하시면 됩니다.

케이블타이는 랜케이블을 다른 주변의 배관등이 있는 경우에 그런 배관을 이용해서 선을 같이 묶어서 사용할수 있습니다.

네트워크 공사에 사용하는 가위는 몰드를 자를 때 사용할수 있는 좀 튼튼한 가위를 이야기하는 것이며 몰드가 보통 1미터 단위로 되있는데 짧게 잘라 사용하고자 할 때 필요합니다., 니퍼는 케이블 타이등을 자를 때 가위대신 사용하면 편리합니다.

니퍼가 없다면 가위를 사용하셔도 됩니다.

-전동드릴

천정의 텍스등에 나사를 뺄 때 편리합니다. 일반 드라이버로 하다가는 목이 너무 아플수 있기때문이져, 또한 창틀등으로 랜선이 지나가야 하는 경우가 생길 때 창틀에 구멍을 낼때도 사용할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