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래픽카드에 따른 파워서플라이 선택방법
예전이나 지금이나 PC게임에 대한 인기가 높아지면서 그래픽카드의 비중도 함께 올라가는 추세입니다.
인기가 높다보니 가격또한 높아지도 거기에 비트코인 열풍이 일정기간 불어 비트코인에 최적화된 그래픽카드와 파워가 나왔습니다.
비트코인 채굴용으로 나온것을 중고로 사면 오래 못쓸수도 있는 위험이 있지만 새 그래픽카드는 워낙 가격대가 고가이다보니 위험성이 있어도 구입을 하는 추세입니다
그래픽카드는 컴퓨터 본체 크기라든가,그래픽 카드에서 권장하는 파워케이블의 규격 및 권장 파워의 크기 등이 사양에 나와 있습니다
본체크기는 그래픽카드(글카라고도 함,GPU[Graphic Process Unit]로도 불림)의 길이가 30cm에 가깝게 나오는 것도 있어서 슬림형이라든가 미니타워등에는 호환이 안될수도 있습니다
파워케이블의 규격은 그래픽카드 구입시 사양에 보면 6핀을 하나 사용하는지 ,6핀+2핀(8핀)을 한개나 두개를 사용한다던지, 6핀을 2개 사용할수 있으며 거기에 맞는 파워를 고르시면 됩니다
보통 사무용은 200-300w 사이, 중급게임용은 400-500w, 고급게임용은 600-700 이상의 파워를 필요로 하고 있지만 각 부품이 다르기에 정확하게 얼마만큼 필요하다고는 하지 않고 권장파워를 적어놓고 있습니다.
그럼 파워서플라이(PSU[Power Supply Unit]라고도 함)는 각 부품에 얼마만큼의 전원을 각각 공급하며 그 값을 대략적으로 측정할수 있는 방법이 없나? 라고 궁금할수 있을것입니다.
여기가 외국 사이트이긴 하지만 인터넷을 검색해보면 그런걸 부품별로 대략 측정해주는 곳입니다.
메뉴상에 power supply calculator(파워서플라이 계산) 부분으로 들어가서 각 사용하는 부품의 규격을 알고 있다면 하나씩 넣고 calaulator(계산하기버튼) 을 클릭하면 권장 파워가 나오게 됩니다.
여기서 사용해보시면 알겠지만 일반적인 데스크톱 컴퓨터의 경우는 그래픽카드와 cpu의 사용량이 제일 크다고 보면 됩니다.
예) GTX 650: TDP 64W , i5-4460: TDP 84w 총 148와트를 사용합니다.
예2) RTX 2080: TDP 250w, i9-9900k: 95w 총 345와트를 사용합니다.
그외 메인보드(마더보드),하드디스크(HDD,SSD),cd-rom(ODD) 등에 일부 파워용량이 사용된다고 보면됩니다.
여기서 또 하나 고려되야 할건 cpu 오버클럭을 할 경우엔 정해진 사용량보다 많은 전력이 들어갈수 있습니다.
참고:TDP는 열설계 전력이라고 Thermal Designed Power 의 약자로 소비전력과는 약간 다른개념이고 소비전력이 TDP보다 약간 높다고 인터넷에 나와있기도 합니다.
또한 파워가 높은것을 쓰는 것은 문제될게 없지만 사용량보다 낮은걸 사용하게 되면 파워의 고장이나 부품에도 손상을 줄수 있기도 하고 컴퓨도 동작에도 일부 영향을 미칠수도 있게 됩니다.
그래서 부품등을 구입할때 사양에 권장파워라고 적혀 있는것을 볼수 있습니다
기존에는 뻥파워라고 해서 실제 정격규격보다 현저히 낮은 불량파워가 나온적도 있었지만 인터넷에서는 최근에는 그런 불량 제품이 있다고 나온 글을 못보아서 대부분 사라진거 같습니다.
참고:위에서 GTX 650의 파워사용량이 64w 인걸 찾을 때는 검색등에서 gtx650 파워사용량 이렇게 찾아보셔두 되고 gtx650 그래픽카드의 사양에도 보통 나와있으며 passmark.com 사이트에서 검색부분에 gtx 650 이렇게 검색하셔도 그래픽카드의 벤치마크점수뿐만 아니라 TDP 도 나옵니다.
passmark.com 에서 검색하면 목록이 여러개 나오니 그중에 -------- Price performance comparison
이렇게 된 부분을 보시면 됩니다.
* 파워서플라이 등급 설명
파워구입시 여러 종류를 보다보면 파워에는 80PLUS라는 파워의 효율을 나타내는 미국의 인증제도라는게 있어서 파워효율이 80%이상을 인증해준다고 합니다. .
80플러스는 스탠다드,브론즈,실버,골드,플래티넘,티타늄의 여러 등급으로 나뉘어져 있고 티타늄으로 갈수록 효율이 좋다고 합니다. 그대신 거기에 비례하여 가격도 올라간다고 보면 되겠습니다.